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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정맥/호남(完走)

1박2일 둘째날 호남정맥(방축리~방아재 ; 2018-02-25)

우려 했던것이 현실로 닥쳤다. 깊은 잠도 못이루며 30분 마다 깬다. 제대로 잠도 못이룰줄 알며서 기상시간은 왜 늦게 잡았는지. 급하게 아침을 먹는다. 어둠속에서 광주를 떠나 세상이 밝아질 즈음 금과에 내려 산행을 시작한다. 광주에서 宿한 덕택에 2시간 벌었다. 1시간은 서암산, 설산 왕복하는데 사용하고 나머지 1시간은 빡빡했던 스케쥴을 늘렸더니 어제 여독에도 불구하고 발걸음이 가볍다. 무리하지 말자. 호되게 당해보니 무리가 겁난다. 초반 진행 상황을 보고 서암산은 풍광이 없으니 제끼고, 설산도 시간이 안되면 제끼자. 등로는 서암산, 설산, 괘일산을 치고 오를때 괴롭지 나머지는 넓직한 고속도로였는데, 방심은 금물. 무이산 지나 과치재 가는길은 한봉우리 넘고, 또 넘고, 또 넘고.... 처음 장거리 산행에 나선 백두대간에서 가도 가도 끝이 없던 날머리 악몽이 떠올랐다. 그리고 마지막 연산 칠때 과치재에서 처음 만난 두개의 봉우리 끔찍했다.
 
ㅇ 산행구간 : 방축리 ~ 서암산 ~ 설산 ~ 괘일산 ~ 무이산 ` 과치재 ~ 연산 ~ 방아재

ㅇ 산행거리 : 26.7Km

ㅇ 산행시간 : 8시간 5분

ㅇ 시간당 평균 이동거리 : 3.3Km

TOTAL CLIMB : 1,683m

ㅇ 트랙 :

호남정맥(방축리_방아재)RK_gpx _2018-02-25_0702-REDBUG463.gpx
0.26MB

ㅇ 5만도 도엽 : 순창, 독산

ㅇ 현지 기온 : 대략 -3˚~12˚ / 봄날씨

 

산행개념도
07:02 금과

6시10분 광주에서 출발한 순창행 버스가 금과에 내려주고 간다. 아침은 광주유스케어터미널내 식당에서 해결 했다.

 

산행 채비를 마치고 광주 방향으로 450m 이동한다
07:09 방축마을 입구
들머리는 새로 신축중인 24번 국도밑을 통과하여 우측으로 진입하여야 하는데
도로 개설전 진행항 옛트랙을 따라 진행했다
굴다리를 지나 이길로 올라서야 하는데..
쓸데없는 짓을 했네
우뚝 쏫은산이 아미산
초반부터 길 좋고
07:22 88고속도로를 만나고
왼쪽으로 고속도로에 올라서지 못하도록 철망이 쳐저 있다. 수로따라  걷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다
 07:32 고속도로를 횡단하는 통로를 지나면서 만나는 펜스에서 우측으로 발자국이 선명한데 들어서니 그것으로 끝. 펜스를 지나 다시 수로를 따라 진행한다
07:37 콘크리트 포장길을 만나면 우측으로 고개를 돌린다
시그널이 보인다
08:01 317봉
08:13 다시 88고속도로
포장길을 따라가면
수로가 나오고
08:16 수로끝에 반대편으로 진행하는 통로가 있다
고속도로로 올라서
갓길로 진행한다
08:22 철계단을 오른다
반대편 등로
08:36 국토종주 영산강 자전거길
08:51 봉황산(238.4m) / 삼각점은 쓰러진 나무들로 찾을수가 없다
길 좋다. 일목마을 도로변으로 나가는길에 대숲이
09:11 일목마을
서암산과 뒷쪽에 설산이
09:20 송지농원 / 맥길 생략하고 마을길 따라왔다. 포장길 끝나는 지점에서 산불감시 초소가 있는 봉우리까지 가파르다.
09:38 산불감시초소
(산불감시초소에서) 방금 지나온 상신기마을
(산불감시초소에서)목동리
(산불감시초소에서)방성리
(산불감시초소에서)방성리
 09:41 서암산갈림 / 15분 여유가 있어 GO
09:50 서암산(454.5m)
10:09 729지방도
10:19 258.1봉
10:32 왼쪽 능선이 맥길인데 넓찍한 임도가 있어. 능선과 만나는 지점에 혹 길 흔적이라도 있는가 봤는데 없다. 모두들 요령 피웠네
10:38 또 봉우리를 우회하는가 싶었는데
10:43 319.4봉에 올라선다 / 설산을 찍었는데, 카메라가 맛이 갔다. 지난번 산행때 밧데리 문제라 생각 했었는데 아니다.
10:53 설산갈림 / 설산도 왕복 가능하네
11:07 조망 지점1을 지나고
11:09 조망 지점2을 지나고
11:12 이정목 / 이곳에서 쾌일산 방향으로 진행해도 종전 설산갈림 인근에서 만난다. 점심먹고 되돌아 나와 이길로 들어섰는데 설산갈림길과 반대방향으로 진행하여 되돌아섰다. 하산후 이길로 내려서도 된다는걸 깨달았다
11:13 ~ 11:27 설산(525.5m) / 삼각점이 있는데 2017년 온맵에도 표시가 없다. 점심먹고 가자
(설산에서) 풍산면
(설산에서) 윗사진 우측
(설산에서) 윗사진 우측 / 모래봉 방향
(설산에서)쾌일산
11:41 설산 갈림길에 BACK하여 진행하는데 이내 좋은 등로와 만난다. 종전 설산 정상 근처 갈림길과 만나는 등산로로 잘 정비되어 있다. 종전에 왕복했던 등로중 한곳은 겨울 산행시 주의를 요하는 지점이 있었다
11:43 쉼터 / 이곳까지 차량이 올라온다. 이곳에 주차하고 설산과 쾌일산을 오르시는 분들이 보인다. 
11:55 이정목
12:01 (정상인근에서 바라본)설산
(정상인근에서 바라본) 설옥리
(정상인근에서 바라본) 성림수련원
(정상인근에서 바라본) 쾌일산 정상과 무이산
12:03 암릉을 내려선다
12:05 ~ 12:09 옆 암봉을 올라갔다 내려선다
종전에 올라선 암봉 / 올라섰는데 내려설 방법이 없어 도로 BACK
12:15 쾌일산(443.2m) / 정상석은 보이질 않고 이정목에 정상 표시가 있어 찍었는데 맛이 갔다
12:47 무이산(306.6m)
13:20 238.8봉
과치재 내려서는 길에 기업형 우사가 있다
13:42 과치재 / 맥길은 우측 주유소를 가로질러야 하는데 호남고속도로 때문에 좌측으로 이동해야 한다. 겨울철엔 물이 많이 안먹혀, 1.5L를 준비했다. 어제의 경우도 1L도 안마셔 충분하리라 생각했는데, 날씨가 풀려서인지, 피로가 가시게 자주 마셔서인지, 얼마 안남았다. 마을까지 가기도 그렇고 하여 인근 주유소에서 생수를 가득 채우니 마음이 든든하다. 생큐 생큐
저기 고속도로를 관통하는 통로가 보인다
13:44 호남고속도로 밑을 통과하여 포장된길 따라 우측으로 진행한다
고속도로 옆으로 따라가면
13:51 호남정맥 안내도가 나오고
둔덕을 올라서면 고속도로로 인하여 끊겨진 맥길, 한우 축사, 생수를 얻었던 주유소를 바로본다
343봉 오름길이 굉장히 가파르다
14:18 343봉 / 고생 끝
14:42 통명지맥갈림 / 호남정맥길은 묘를 지난다. 좌측에 통명지맥을 알리는 패찰과 시그럴이 있는데  저기 정상 연산을 찍고 되돌아나와 좌측으로 진행하는걸로 잠시 착오를 일으킨다. 그래서 되돌아 나올때 찍자고 직진한다
14:44 연산갈림 / 정맥길은 직진이고 연산은 우측으로 50m 이동했다 되돌아 나와야 한다. 잘 쫌 합시다
14:46 연산(508.1m) / 갈림길로 되돌아 나오면서 통명지맥 갈림길에서 착각한걸 알고 고민하다 방아재로 발길을 돌린다
날머리가 서서히 윤곽을 드러낸다
15:06 방아재
다음구간 들머리 저곳이 호남정맥 처음 시작한 곳이다. 아직 2구간이 남았지만 끝이 보인다
15:08 방아재 좌측 100m 지점에 버스 정류소가 있다. 1시간 정도 시간이 있어 여유를 가지고 정리에 들어간다
(날머리 교통편) 참고로 광주발 14시40분차가 15시26분 지나감
16시10분에 도착하리라 예상했던 버스가 16시01분에 도착한다. 16시45분에 광주 서방시장에 하차하여 환승태그를 하고 서구청방향(문흥39, 송정19, 160) 버스를 기다리는데 버스 도착 정보시스템에 송정19번 버스가 정체로 계속 딜레이 된다. 그런데 안내 정보에 없던 160번이 나타난다. 환승태그를 했는데 1,250원이 찍힌다. 우씨. 뭐지. 하고 있는데 동버스는 나주버스로 환승.... 하는데 직감적으로 담양버스에서 나주버스를  타니 환승이 안되었다는걸 알았다. 송산에서 맛있게 저녁을 먹고 터미널로 향한다

 

만약에 버스 시간을 못맞출  경우 대덕면에서 택시를 호출하여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택시호출)

061-382-3034, 7174, 8282 3개사 / 8분 소요 / 요금은 만원 예상

(대덕면 ~ 광주행 시내버스)

 

 

(광주광역시 시내버스 환증 정보)

1.요점 : 광주대중교통(시내버스, 하철, 마을버스)간 과 인접 5개시군(나주시, 담양군, 화순군, 함평군, 장성군) 농어촌 버스간 광역대중교통 환승할인제로 구분

2.광주대중교통(시내버스, 지하철, 마을버스)간

  ㅇ 최초 하차후 30분 이내 무료(횟수제한없슴)

  ㅇ 출발지와 목적지가 광주 시내인 경우 농어촌버스로 환승하는 경우는 요금 할인 혜택이 없슴

  ㅇ동일노선(지하철→×지하철, 순환01→×순환01, 순환01→지원45→×순환01)은 무료환승이 안됨 즉 버스와 버스사이에 지하철 버스를 경유하더라도 동일 노선이 있으면 뒤에 타는 동일 노선은 무료환승이 안됨

3. 인접 5개시군(나주시, 담양군, 화순군, 함평군, 장성군) 농어촌 버스간 광역대중교통 환승할인제

  ㅇ 환승방법

 

  ㅇ 최초 하차 후 30분 이내 1회에 한함

  ㅇ 환승 무료가 아닌 50% 할인(시계외 요금은 할인 대상이 아님)

  ㅇ 농어촌 버스간 환승불가(예시: 담양버스를 타고 광주시내 진입후 나주버스로 환승할 경우 50% 할인이 아닌 100% 부과)

4.광주 시내버스와  인접 5개시군 버스 구분은  

 ㅇ 광주 시내버스 : 동명+번호(예시 운림51=운림동에서 출발하는…)로 부여되나 예외적으로 급행XX 419(4.19 혁명 당시 광주 지역의 혁명 발상지였던 광주고등학교 앞을 지나가서), 518(5.18 민주화운동에서 따온 번호), 1187(무등산의 해발고도 1187m에서 착안한 번호로, 무등산을 도는 노선), 공항버스1000번을 운용한다. 

 ㅇ  인접 5개시군 버스 : 상기번호제외 나머지 번호  

 ㅇ 또 다른 구분법은(?) 버스운행정보시스템에 안나타나고 도착하는 버스는 인접 시군버스다

 

호남정맥(방축리~방아재)RK_gpx _2018-02-25_0702-REDBUG463.g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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