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16시(하계 17시) 이전에 오두산 통일 전망대 셔틀버스 승강장 입구를 통과해야 한다. 동계철엔 17시에 관람이 종료되는 관계로 16시 막차가 통과하면 오두산 통일 전망대 입구를 폐쇄한다. 설령 여길 통과했다고 안심할 수 없을듯, 중간에 민간 초소에서 통과가 될지 의문이다. 그러니 아침 일찍 서둘러야 한다.
ㅇ 산행구간 : 오산2교차로 ~ 월롱산 ~ 보현산 ~ 오두산 통일 전망대
ㅇ 산행거리 : 29.15Km
ㅇ 산행시간 : 8시간 55분
ㅇ 시간당 평균 이동거리 : 3.34Km
ㅇ TOTAL CLIMB : 1,123m
ㅇ 트랙 :
신한북정맥(오산2교차로_오두산통일전망대)RK_gpx _2018-11-18_0737-REDBUG463.gpx
0.29MB
ㅇ 5만도 도엽 : 문산, 개성
ㅇ 현지 기온 : -1˚~11˚ / 초반엔 추웠으나 잠시후 얇은 쫄티로 GOOD
산행개념도
07:36~07:41 금촌역에서 10번 버스가 15분만에 오산2교차로에 도착하여, 준비후 산행을 시작한다
07:45 대형 버스 왼쪽 끝자락에 등로가 있다
뒤돌아 본다(크리스찬 추모공원)
추모공원내 간간히 턴트가 있던데 용도가 궁급하다
07:58 좌측으로 올라서야 한다
08:21 펜스끝을 통과하여(삼각지교회 하늘묘원내) 내려선다(내려서서 뒤돌라보며 찍은 사진) 펜스안쪽(해방교회 공원묘지내)으로 진행해도 무방하다
08:25 단지 두 묘원의 경계를 어떤쪽으로 내려서느냐 하는 문제다
08:45 잘못 진행하고 있다 / 8시38분 고개 정점에서 4 시 방향으로 휘여져 내려서야 하는데 1시방향 능선도 78번 지방도를 만날것 같아 강행했더니
공장 우측 우회 지점에 개울이 있다
08:47 78번 지방도를 만나 고개마루로 향한다
우측 능선을 타고
-
08:50 동물이동 통로 위로 진행 했었어야 했다
동물이동 통로 위엔 운동 시설이
조망 좋고
08:58 휄기장 / 직진 방향 진행 (사진은 진행방향 좌측 장면)
(사진은 진행방향 우측 장면)
직진 방향으로 내려서면 교통호가 있고, 1시방향으로 교통호 따라 지그재그로 10m 내려서면(전환 지점에 시그럴이 있슴)
교통호 탈출 지점에도 시그널이 있다
09:06 좌측으로 공장지대를 보며 진행한다
09:09 수로조절기를 지나고
도로를 만나 좌측 공장옆 둑으로 올라서니 마루금은 정면인데 진행할 엄두가 안생겨 BACK. 제방을 올라서야 하는데 귀찮다.
09:15 (뒤돌아 본 상황) 저기 소나무 뒤로 올라섰다 포물선을 그리며 우회해도 될텐데 그냥 내려서 다리가 고생 한다
(마루금 방향) 차양막 따라 우측으로 진행한다
09:23 철망을 밀치고 좌측으로 진입 하여야 한다
09:25 (주)세광 옆을 지나 도로로 내려섰다
09:29 47.9봉(△)이 깍인 자리에 공장이 앉아 있다
09:31 신성 스타콘 정문을 통과 우측 본관앞에서 좌측으로 틀어 공장을 벗어 난다
09:35 담튀기하여 1번국도 밑 경의중앙선을 가로 질러가야 한다
철로 가로질러 다시 담튀기하고(탈출후 사진)
그게 싫으면 저 1번 국도를 가로 지르면 된다. 차가 많아 너무 위험해~~
09:40 우측 포장도로 따라 GO
09:45 계속 GO
09:51 저곳에서 가로 지를수 없어 우회 했다
09:57 텃밭으로 인하여 산쪽으로 붙었어야 하는데 반대 방향으로 진행했다(진행후 바라본 사진)
09:58 다락고개
10:02 대전차 방호벽 방향으로 내려서면 새로운 도로가 만들어 지고 있다. 도로가 제대로 형성되면 다락고개에서 도로 따라 와야 할것 같다. 직진 통과
10:05 덕은2교차로
10:09 파주예비군 훈련장 정문에서 좌측으로
들어서니 마당에서 아주머니께서 배추를 절이고 계신다. 친절하게 마당을 가로지르는 등산로를 알려 주신다. 이후 예비군 야외교장 좌측으로 로프가 길을 안내한다. 로프따라 이동하면 117.7봉(△)에 도달한다. 중도에 전송 시설이 117.7봉인줄 알고 이탈했다 쌩 고생만 했다
10:19 117.7봉(△)
10:29 약수터 갈림
약수터가 코밑인데 가기 싫네
10:35 돌탑
10:48 용상사 갈림
10:50 월롱산 갈림
10:57 월롱산(229m)
월롱산 삼거리로 되돌아와 좌측으로 진행 하여야 하는데 초반에는 등로가 전혀 안보이다. 조금 진행하면서 등로가 희미하게 나타난다. 삼거리에서 직진했다 돌아섰다
11:25 363 지방도로
바닥에 모과가 많아 조상 모시로 왔다 버리고 갔나 했는데
모과나무가 있다
11:41 임도를 버리고 좌측으로 진행
11:47 누구를 위한 평상 인지
11:54 145봉 들렸다 간다
12:06 대전차방호벽을 통과하면
우측으로 마루금을 올라서는 좋은 등로가 있다
12:15 묘가 보이면 좋은길을 버리고 좌측으로 90도 꺽는다. 파주교원물류센터를 감아 돌아간다
12:44 잠시 가는길을 지체케 한다
12:47 길 좋고
12:53 마루금에 약간 벗어난 54.3봉(△) 삼각점을 찾아 왔는데, 그곳엔 다른 분이...
12:59 철조망 통과 자세로 빠져나가..
13:03 펜스를 넘는다(담튄후 사진), 내가 선 이곳 펜스는 훼손이 된 상태로 관계자가 봤다면 욕먹을 상황이다
13:12 바구니고개
13:14 아침에 78번 지방도 지나본 그 소나무와 어떤 관계일까?
13:35 멀리 오늘의 종착지 오두산 통일 전망대가 보인다
13:36 131봉은 묘원으로 인하여 깍여 이곳이 최고봉 되어 산불감시 초소가 설치되어 있다
13:44 화생방알림종을 만나면 잠시후 3시 방향으로 꺽어야 한다
13:52 여름이면 엄두도 못낼판이다. 여기 아니곤 답이 없다
14:05 동화경모공원 탈출
길건너 우측으로 도로를 따라 올라서면 등로가 있는데 정면을 치고 오르니 가시나무 투성이다.
14:11 여기 좋은 우회로를 두고 가시밭길에 여기 저기 긇혀...
14:15 보현산(108m) 정상은 공장 단지로 인하여 깍여 사라지고 없다
14:26~14:33 일송정(폐업) 음식점을 만나면 좌측 도로를 따라 이동해야 한다. (사진은 음식점에서 등로가 막혀 도로로 나가면서 찍은 사진이다)
일송정 정면에 출입금지 팻말이 있어 우측으로 우회 했더니 공장이 가로막아 하는수 없이 일송정 안으로 들어와 마루금으로 들어서니 가정집이 가로마고 있다. 되돌아 서자
우측에 공장과 중앙에 하얀집이 마루금에 앉아 진행 불가하다
14:36~14:43 여기서 또 공장으로 길이 막혀 사방으로 헤메다 겨우 등로를 파악했다.
이곳도 곧 공장이 들어서 진행방향 왼쪽 산능선으로 진행해야 할것 같다
14:48 탄현 지방산업단지 입구 / 이곳에서 200m는 도로따라 가는게 상책
14:53 탄현 지방산업단지 입구에서 무지하게 우측으로 꺽어 마루금을 올라서는 중이다. 종전에 내려선 마루금이다 현재 공장 조성중이라 노란선을 따라 진행 했지만 공장이 완성되면 파란선을 따라 이동해야 할것 같다
근래에 이곳을 지난 선답자가 없는듯 하다.
14:57 절개지 / 우! 욕 튀어 나온다. 쌩 고생하여 올라 왔는데 공장부지 조성하다 덮은건지 도로 만들려다 덮은건지 직진 불가하다. 되돌아 가기엔 끔찍하여 좌측으로 무작정 내려 선다
ㅎㅎ나만 당한게 아니네
15:00 탄현 지방산업단지 입구에서 100m 진행하기 위해 12분을 허비했다
15:01 절개지 건너 들머리 / 16시까지 오두산 통일전망대 도보용 출입문을 통과해야 하기에 그냥 지나쳤는데, 뭔 미련이 있는지 되돌아 왔다
15:19 99봉
14:20 오두산 통일 전망대까진 갈길이 멀다
15:26 축대로 내려서다가 폐업한 이곳이 편해보여 들어섰다
축대를(빨간색) 따라 내려서다 폐업한 건물로 들어섰다(파란색)
15:29 성동사거리
15:30 도로를 건너니 들머리 시그널이 보인다
지나온 능선을 뒤돌아 본다
15:57 신한북정맥의 끝자락 자유로가 모습을 드러냈다
15:57 117봉 / 이제 내려섰다 도로따라 올라가면 오두산 통일 전망대인데, 여기서 끝이 아니다
16:06 117봉을 내려서며 차량이동 교량을 내가 건너야할 교량으로 착각하여 우측의 시그널을 보고 내려 섰다 되돌아 올라와 능선길을 끝까지 내려오니 삼면이 경사지다 평소에는 귀찮은 존재였던 넝굴 줄기가 구세주라 생각하고 잡았는데 허개비다. 엉덩이를 땅에 대고 아슬아슬 내려선다
도보용 도로를 따라 올라 가는데
16:10 버젓한 등로가 있었는데, 남을 못믿은 죄값을 달게 받았다
16:12 교량을 지나 민간 감시초소를 통과한다
16:20 오두산 통일 전망대
16:30 야외 화장실(온수 사용)에서 씻고 셔틀버스(무료)를 탄다.
동계철엔 16시에 출입문 폐쇄 한다지만 도보 통행 및 셔틀버스 이용자는 통제 하지만 자가용, 관광버스는 16시30분 이후에도 진입 하더라
셔틀버스 승강장 맞은편에 도보용 통로가 굳게 잠겨 있다
99번 버스에 붙은 하차태그 안하면 패널티 700원 부과 문구
신한북정맥(오산2교차로~오두산통일전망대)RK_gpx _2018-11-18_0737-REDBUG463.g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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