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63지맥(신산경표)/황학지맥(完走)

황학지맥(분기점~버등재 ; 2021-01-23)

얼마전부터 무릎보호대를 바꿔 산행을 진행한 탓인지 지난주 자개지맥 마무리때 무릎 통증이 재발했다. 한동안 통증을 모르고 다녔는데, 계절탓인지, 무릎보호대 탓인지 모르겠다. 매일 진행하는 스트레칭, 스쿼트는 조심 스럽게 진행하며 평소 사용하던 무릎보호대로 교체하여 무사히 산행을 마쳤다.

  • 산행구간 : (학명동 ~ 계정사 ~ 가산바위) ~ 황학지맥 분기점 ~ 오계산 ~ 실봉산 ~ 백운산 ~ 황학산 ~ 버등재 ~ (황학마을)
  • 산행거리 : 19.44Km 
  • 산행시간 : 6시간 44분 
  • 시간당 평균 이동거리 : 2.88Km/h
  • 고도상승 : 1,733m
  • 5만도 도엽 : 군위, 구미
  • 참고사항 : ?~?(추정치(5~11), 보라티+티, 물[0.5L 준비 / 0.4L 소모], 행동식[김밥1줄, 양갱50g, 육포30g, 사탕1개 / ALL 소모] / 오르 내림이 급하여 힘든 산행 / 날머리 탈출시 칠곡 200번 버스를 이용했는데, 대구 공단역에서 하차 태그를 했더니, 1200원이 추가 부과되었다. 경일교통에 문의하니 이런 사례가 종종 있었던가 보다.   
  • 교통 : 有
  • 트랙 : 

황학지맥(분기점~버등재)2021-01-23 090718-REDBUG463.gpx
0.77MB
칠곡군 일기예보를 스크린샷 했는줄 알았는데 왠 경기도. 맛이 갔네
공단역에서 칠곡군 300번 버스를 기다린다. 팔공지맥때 이용했는데 지난번엔 북부정류소에서 6분후 도착하더니 오늘은 2분만에 도착한다. 칠곡버스라 도착 정보 제공이 안된다.
09:06 학명동 / 젊은 친구라 마구 마구 달려 예상보다 10분 빨리 도착했다. 덕분에 날머리에서 탈출할 버스 시간을 여유있게 확보했네
09:17 남원리 갈림길 / 계정사로
09:25 계정사 / 우측으로 진행한다
09:37 갈림길 / 가산바위등산로 진행
09:41 가벼운 로프구간 통과
09:42 용소폭포 / 가산바위 오름길이 된비알이다 
10:32 가산바위
10:35 학명리 갈림길
가산산성
10:24 서문
황학지맥 분기점을 바라본다
서쪽으로 뻗은 황학지맥 마루금
10:45 846.5봉 / 황학지맥 분기점
11:00 모래재 갈림길
11:11 580.2봉
11:21 536.5봉
11:38 625 전사자 다부동 유해발굴 기념지역 / 잠시 묵념하며 그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에 감사 드린다
11:39 오계산(△/466.3m)
11:52 394.9봉
12:06 소야고개
위험하게 중앙 분리대를 횡단할 필요없이 우측으로 내려서다 중앙분리대가 끝나는 지점에서 안전하게 횡단, BACK하여 개구멍으로 진입한다
12:14 좌측으로 농막이 있는데, 실봉산 오름이 된비알이라 힘들어 죽겠는데, 개XX 두마리가 얼마나 멍청한지 실봉산 다달을때까지 짖어된다. 
12:33 실봉산(457.5m)
12:44 현대공원묘원
13:07 482.3봉
13:56 백운산(△/713.4m)
14:33 황학산(757.8m) / 현 25천 지형도엔 산이름 표기없이 757.8봉으로 표기 되어 있으나 舊 5만 지형도엔 黃鶴山으로 표기 되어 있다(조은산/http://blog.daum.net/hansemm/8109730)
14:40 706.7봉
14:47 700.5봉
황학마을이 보인다 
15:19 590.3봉
15:27 559.5봉 / 이후 버등재 내림길이 급하여 주의가 요구됨
15:44 수로를 따라 내려 갈수 있는지 보았더니 위험하다. 우회하자
15:47 버등재 / 오늘은 여기까지 진행하고 황학마을로 내려선다
15:50 도로를 따라 더 내려서야 하는데 돌담을 따라 넘집 마당으로 내려섰다
15:51 황학 종점
도로 사정상 소형버스가 운행하는가 
다음 날머리인 신동역에서 기차를 이용할까 했는데 상황봐서 250번(약 30분 배차)을 이용할까 보다. 
대다수의 지역은 하차 태그를 권장하고, 파주 900번의 경우 하차태그 안하면 700원 패널티 부과하던데, 대구 공단역에서 하차 태그 하였더니 1200원이 추가로 부과 되었네.  경일교통(주)에 문의하니 종종 있었던 사례인지 확인후 환불 조치 해준다네. 돈이 중요한게 아니라 잘못된건 고쳐야 하는데, 감독 관청은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는지   
예전엔 이 시간대에 무궁화 열차가 운행 되었는데, ITX로 대체되며 동대구에서 구포까지 Non-Stop이다. 집 가는길 빨라서 좋지만 이러다 역마다 정차하는 무궁화가 없어지면 안되는데.